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올드보이 배우 소개와 영화 내용 그리고 흥행

by delectable 2024. 1. 6.

 

 

2003년 개봉한 영화 올드보이는 당시 어린 나에게는 꽤나 충격적으로 다가왔던 영화였습니다. 한 번의 감상으로 여운이 가시지 않고, 계속 생각이 나는 영화였기에 지금도 생각날 때마다 보는 명작이라고 생각하는 영화 올드보이입니다. 오늘은 올드보이에 출연한 배우 소개와 영화 내용 그리고 흥행은 어느 정도를 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한국 영화 올드보이 배우 소개

 

주인공 오대수의 극중 직업은 회사원이며 딸이 하나 있는데 아내는 영화에서 사망한 연출로 진행되었습니다. 알지 못하는 이유로 인해 15년 동안 감금을 당하면서 군만두로 끼니를 때우고 그 이후에 풀려나게 됩니다. 풀려난 이후 억울하게 갇혀 있던 것에 대한 이유를 알아내고 복수를 하기 위해서 여러 인물들을 만나면서 그 이유를 알게 됩니다. 원래는 아무것도 할 줄 모르는 평범한 캐릭터였으나 감금되어 있는 동안 복수를 위해서 운동을 하고 힘이 센 캐릭터가 되어 나타납니다. 유지태 님이 맡은 이우진이라는 캐릭터는 영화 올드보이의 빌런 역할로 나오게 되는데 엄청난 몰입감을 주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캐릭터입니다. 그는 영화 내에서 대기업의 회장으로 나오며, 꽤나 머리가 좋은 지능적인 빌런 역할을 합니다. 그가 오대수를 감금시켰고 이후 의도적으로 단서를 흘리면서 진실은 알려주지 않아 영화가 끝날 때까지 주인공을 괴롭히는 역할입니다. 여자 주인공 미도는 강혜정 님이 연기를 하였는데 감옥 생활을 끝낸 오대수가 처음으로 만난 여자사람입니다. 영화 내에서는 처음 교감을 한 캐릭터이고, 극 중 굉장히 외로움을 많이 느끼는 역할입니다. 조연 배우로 나오는 한실장 역할은 배우 김병욱 님이 연기를 하였고 이우진의 경호 실장으로써 경호실장 외에 모든 일정을 옆에서 어시스트하는 역할입니다. 극 중에서는 말도 거의 없고 감정 표현도 거의 하지 않는 냉혈한 캐릭터를 연기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설 감옥을 운영하는 박철웅 역할은 배우 오달수 님이 연기하였습니다. 감초 역할을 톡톡히 한 씬 스틸러입니다.

 

 

올드보이 영화 내용

 

영화 올드보이는 2003년 개봉한 20년이 넘은 영화이지만 아직도 회자가 되고 재개봉을 할 정도로 마니아가 많고 인기가 많은 영화입니다. 일본 만화가 원작이며 이를 각색하여 영화로 만들어졌는데 특히 영화를 처음 개봉 하였을 때의 특이한 스토리텔링과 배우들의 연기력과 틀에 박히지 않는 영상미로 인해서 많은 이들에게 찬사를 받은 영화 입니다. 오대수는 15년 동안이나 밀폐된 감옥 같은 작은 골방에서 납치되어 인생을 갈아 갑니다. 아무런 설명도 없이 감금되어 어떻게 시간이 가는지도 모르고 살아가는데 주식으로는 영화의 시그니처라 해도 될 정도로 많은 의미를 내포한 만두만 먹게 됩니다. 그러면서 왜 본인이 이곳에 갖히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궁금증을 갖게 되고 나가게 되면 복수를 하겠다는 일념으로 감금 생활 동안 본인을 단련하며 운동에 매진하게 되고 그로 인해 나올때는 엄청나게 강한 캐릭터가 되어 나옵니다.  감옥에서 나와 미도를 만나게 되고 조사를 진행하면서 궁금증이 하나씩 해결이 되면서 영화 스토리가 진행 됩니다. 예전에 먹던 만두에서 보게 된 전표로 감옥의 정체를 알게되고 빌런인 이우진을 만나게 되는데 그는 또 오대수에게 뿌리칠 수 없는 게임 같은 제안을 하게 됩니다. 그 게임을 풀어가면서 영화는 계속 이어지는데 이우진이라는 캐릭터 자체가 워낙에 지능형 빌런이라 영화를 보는 내내 긴장감이 계속 생겨 더욱 몰입감을 높일수 있는 영화 입니다.

 

 

영화 흥행 결과

 

청소년 관람 불가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이때 당시 300만 명이 넘게 영화를 볼 정도로 꽤나 크게 흥행을 하였습니다.

많은 인기로 인해 재개봉을 했었는데 이 외에 재개봉을 한 영화 중에서도 정말 좋은 성적을 거뒀습니다. 보통 재개봉의 영화 같은 경우 2만 명의 관객이 와서 영화를 봐도 흥행을 했다고 할 수 있는데 올드보이는 3일 만에 전국적으로 6만 명이 넘는 관객들이 영화를 봤습니다. 최종적으로 재개봉했을 때 30만 명이 넘는 관객이 왔으며 이는 한국 영화 흥행 1위 입니다. 이게 어느정도인가 하면 엄청나게 인기가 있었던 터미네이터도 2만명이 되지 않은 관객이었다면 재개봉 30만명이 정말 얼마나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지 반증을 하는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2023년에는 미국에서 올드보이 20주년을 축하하며 재개봉을 하였는데 역시 큰 흥행을 하였습니다. 단 5일 동안 한화 약 12억 정도의 수익을 만들게 되었으며 당시 박스오피스에는 12위의 성적을 거두게 됩니다.